질문과 답변

수니파?

작성자
FIM
작성일
2015-02-06 09:52
조회
1554
이슬람교의 주요 2파 중 하나로 이슬람교도의 다수를 점하는 교파.
(영) Sunnite.

수니파 이슬람교도는 자신들의 교파를 이슬람의 주류이자 정통파로 간주함으로써 소수파, 즉 시아파와 구별한다.

수니파는 처음 4명의 칼리프를 마호메트의 합법적 후계자로 인정하는 반면 시아파 교도는 마호메트의 사위였던 알리와 그 후손에게만 이슬람에 대한 지도권이 속한다고 믿는다. 한편 시아파와는 대조적으로 수니파는 마호메트에 의해 건립된 신정국가(神政國家)를 세속의 통치영역으로 오랫동안 이해해왔기 때문에, 이슬람의 지도권에 대해서도 신의 질서나 영감이 아닌 당시 이슬람 세계의 지배적인 정치현실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입장 때문에 수니파는 역사적으로 메카의 지배가문을 인정했으며, 종교적 관행을 보장하고 질서를 유지하는 경우라면 어떠한 칼리프의 통치라도 용인했고 외국인 칼리프의 지배까지 수용했다. 따라서 수니파 교도는 마호메트의 일족인 쿠라이시 부족 출신이 칼리프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도, 반면에 혈통에 상관없이 사실상의 칼리프에게 충성을 바치는 것을 허용할 정도로 융통성있는 선발론을 가지고 있었다. 수니파와 다른 파벌 간에 존재하던 정신적·정치적 권위에 대한 입장차이는 칼리프 제도 자체가 종식된 13세기 이후까지도 확고하게 남아 있었다.

수니파의 정교(正敎)는 그 공동체 대다수 사람들의 견해와 관습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주변 집단의 시각과 구별된다. 수니파 교도에 의해 발전된 의견수렴제도는 역사적 발전과정에서 발생했지만 〈코란〉에 기원을 두지 않은 다양한 관습과 관행들을 통합할 수 있게 했다. 수니파는 6가지의 하디스(Ḥadῑth : 마호메트의 언행에 관한 전승) 책을 '믿을 만한' 것으로 인정하며 수니파 이슬람교도의 4개 법학파 중 정통파만을 인정하고 있다. 20세기에 수니파는 이란과 이라크(경우에 따라서 예멘도 포함됨)를 제외한 모든 나라에서 이슬람교도의 대다수를 형성했다. 그들의 숫자는 1980년대에 3억 6,000만 명으로 추산되며, 이슬람교도 전체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출처정보 제공처 브리태니커

링크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b12s3253a